아이가 태어나게 되면 아기에 대해 궁금한것들이 많이 있을것입니다. 다음은 신생아에게 흔히 나타나는 증상들입니다.

 

수면 싸이클

신생아는 생후 몇시간동안은 깨어있고 움직임이 왕성합니다. 그리고 태어난 시점부터 12-24 시간 사이는 잠을 자게 됩니다

아기들의 하루 수면 시간은 대략 16 -20 시간입니다. 아기들은 자는 동안 수유를 하기위해 번씩 깨어나게 됩니다.

 

두상:

신생아는 출생과정에 의해서 두상의 형태가 이상해 보일수 있습니다. 신생아의 두상은 몸에 비해 큰편입니다머리 형태가 정상적으로 되어가는 과정은 일주일 정도 걸립니다. 모든 아기들은 머리에 두개의 천문 (fontanel) 있습니다. 이것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닫히게 되므로 특별한 관리는 필요 없습니다.

 

/시력:

신생아의 시력은 8-10 인치 (inch)정도로 아주 가까운것만 볼수 있습니다. 아기의 색깔은 6-12 개월 영구적인 색으로 바뀌게 됩니다. 아기의 눈이 약간 부어 있거나, 눈동자의 흰자 부분에 약간의 충혈이 있거나, 눈에 사시가 (cross-eyed) 있는것은 정상 입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없어지게 됩니다.

 

가슴/ 성기

신생아의 가슴과 성기가 부어있거나 약간의 우유빛깔의 액체가 나오는것은 정상입니다. 이것은 아직 아기의 몸에 남아있는 모계 호르몬 (maternal hormone) 영향으로 시간이 지나면 없어지게 됩니다. 또한 여자 아이들은 모계호르몬의 영향으로 태어난 며칠동안 핏기가 도는 분비물을 배출하기도 합니다.

 

피부

입술과 입안은 정상적으로 약간 핑크 빛을 띕니다. 만약 아기의 입주위가 푸른빛을 띄거나 아기가 자극에 반응을 한다면, 911 즉시 연락하십시요. 아기의 피부에 고름이 물집이 생기거나, 기침, , 수유 부족을 동반한다면 의사에게 문의 하세요.

 

다음의 피부 상태는 아기에게 흔히 나타나는 피부증상이므로 특별한 치료없이 자연스럽게 없어집니다.

1. 눈꺼풀, 이마, 목덜미에 있는 붉은 색반

2. 등과 엉덩이 부분에 있는 푸른색을 회색 반점

3. 붉은색 바탕에 조그만 흰색 좁쌀

4. 피부가 건조하거나 벗겨지는 경우 또는 손목이나 발목주변에 피부가 갈라지는 경우

5. , , 귀등에 아주 얇고 부드러운

6. 출생시에 있는 살갖과 살이 겹치는 곳에 있는 하얀 크림같은 물질

 

황달

황달은 피부나 흰자가 노란색으로 변하는 것을 뜻합니다 보통 황달은 1-2주후에 없어집니다. 병원에서는 아기의 피검사를 통해서 황달 정도를 확인 합니다. 퇴원후에는 아이의 피부와 눈의 흰자의 색을 태양빛이나 형광등에 비춰서 감별합니다.

 

다음과 같은경우에 의사에게 문의하세요

1. 아기의 , 다리, 팔이 노란빛을 띌때

2. 아기의 흰자가 노란빛을 띌때

3. 아기의 피부가 노란빛을 띄면서 깨우기가 힘들거나, 평소에 비해 칭얼 대거나, 먹지 않을때

 

기침, 재채기, 딸꾹질

가끔씩 하는 기침과 딸꾹질은 노란색이나 초록색 콧물 다른 증상을 동반하지 않을시 특별히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태어난 아기는 수유를 하는 도중과 수유를 마친후 자주 딸꾹질을 하게 됩니다.

 

기도 폐쇄

수유를 하는 도중 너무 눕힌채 안는것은 기도 폐쇄의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아기를 수유 할때는 가능한 아기의 머리를 세워서 안으시고 아기 젖병은 손으로 받쳐주지 마세요. 수유시 기침을 하거나, 토하는 경우에는 수유를 잠시 멈추시고 아기를 앉히거나 옆으로 눕히시고 아기의 등을 가볍게 두드린 증세가 없어지면 수유를 계속하세요. 부모들에게는 심폐소생술 수업(CPR class) 듣기를 권장합니다

 

감각

아기들은 자라면서 주변환경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아기들은 안아주거나, 흔들어주거나, 쓰담아주는것을 좋아합니다. 부드럽고 안정되게 안아주는것은 아기를 편안하게 안심시켜줍니다. 아기들은 부모들이 자기에게 말해주는 소리를 듣을수 있고 좋아합니다. 아기는 냄새를 맡습니다. 아기는 엄마 냄새와 분유 냄새를 맡을수 있습니다. 아기는 천천히 움직이는 것들을 눈으로 따라갈수 있고. 아기의 시력은 8인치 정도 떨어진 거리의 것들을 볼수 있습니다.

 

반사작용

아기들은 몇가지 반사작용을 가지고 태어납니다.

1. 놀람반사 (startle reflex): 아기가 큰소리를 듣거나 아기를 갑자기 움직일 경우, 아기는 양팔과 다리를 크게 펼치게 됩니다.

2. 흡입반사 (sucking reflex): 아기의 입술에 물체를 접촉시킬경우 일어나는 입의 흡인운동. 아기의 흡입반사는 강하고 활발해야 합니다.

3. 먹이찾이반사 (rooting reflex): 아기 뺨이나 입술에 자극을 주면 고개를 쪽으로 돌리면서 입을 벌려 엄마 젖을 찾는 듯한 행동을 보입니다닿

4. 걸음마 반사 (stepping reflex): 아기를 기립한 자세로 발바닥이 표면을 닿게 하면 아기는 양쪽 다리를 번갈아 들면서 걸음마 흉내를 냅니다

5. 쥐기반사 (grasping reflex): 아기의 손바닥을 가볍게 자극하거나 물건을 쥐어주면 반사적으로 손바닥에 쥐어쥔 물건을 쥐게 됩니다.

 

새로운 아기와의 첫주:

태어난 아기와의 처음 몇주는 힘들고 스트레스가 많은 시간 일것입니다. 아기에 대해서 궁금한 점들이 많이 있겠지요.  여기에서 아기들에게 흔히 일어나는 문제들에 대해서 이야기 하겠습니다.

 

수유 방법:

모든 신생아들은 태어난 며칠 안에 출생시 몸무게의 온스(ounce) 잃게 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아기들은 출생 1-2 안에 출생시 몸무게를 전부 회복하게 됩니다. 아기는 하루에 대략 1 온스(ounce) 체중이 늘게 됩니다. 아기가 충분히 수유를 하고 있는지 궁금하실것입니다

 

다음의 증상들은 아기가 충분한 수유를 하고 있다는것을 나타냅니다.

1. 아기가 3시간 마다 수유를 원합니다

2. 아기가 수유를 마친후 만족해 합니다

3. 하루에 소변 기저귀를 6-8 이상 바꿉니다

4. 하루에 변을 3 이상 봅니다

 

담당 의사는 정기 검진 때마다 아기가 적당한 칼로리를 섭취하고 있는지 확인 할것입니다.

 

수면:

신생아들은 일반적으로 하루에 16 시간에서 20 시간정도 수면을 취하게 됩니다. 아기가 잠을 잘때는 반드시 아기 등을 요람에 자세로 재워야 합니다. 연구결과 아기 얼굴이 천장을 자세는 영아급사증후군(Sudden Infant Death Sydrome) 위험 요소를 줄이게 됩니다. 아기의 수유를 마치고 또는 아기가 잠을 잘때 산모도 틈틈히 수면을 취하는 것이 수면부족을 줄이는 방안입니다. 아기가 수면중일때는 특별히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도 됩니다. 아기가 아픈경우에는 증상을 보일 것입니다.

 

산후 단기 우울증 (Baby Blues): 

50% 이상의 산모는 출산후 산후 단기 우울증을 경험하게 됩니다. 산후 단기 우울증은 출산 줄어든 모계 호르몬 (maternal hormone) 때문에 단기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출산후에 많은 산모들이 자주 눈물이 나거나, 쉽게 피로 한기분이 들거나 우울한 기분이 드는 증상을 겪게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출산후 1-3 이후 호르몬이 정상치수로 되돌아 갈때 없어지게 됩니다. 이런 증상을 극복하는 몇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자신의 감정을 인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배우자나 가까운 친구와 대화를 나누세요. 두번째로, 충분한 휴식을 취하세요. 세번째로, 주변 도움을 받으세요. 네번째로, 혼자 있는 시간보다는 친구들과 교제를 하세요. 적어도 일주일에 한번은 외출을 하세요. 미용실을 가거나, 쇼핑을 하거나, 친구를 만나러 가거나, 재밌는 영화를 보세요. 아기가 1달이 될때까지도 우울증이 지속된다면 담당의사에게 우울증을 상담하세요.

 

남편의 역할:

남편은 아내가 임신중과 출산, 그리고 출산후에 직장에서 시간을 할애하여 아내의 도우미 역할을 하여주세요. 아버지는 아기의 수유, 기저귀 갈아주는것, 목욕시키는것, 잠재우는것, 옷입히는것, 아이를 훈육하는것, 숙제하는것, 놀이하는것, 그리고 아기가 아플때 의사에게 가는것까지 도움을 줘야 합니다. 남편은 아내의 중요한 지원자 입니다.

 

친지, 친구들의 방문:

출산후 첫달에는 방문객수를 최소한으로 줄이고 친한 친지와 친구들만 방문할수있도록 해주세요. 특히 아픈 분들은 방문을 삼가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방문중에는 방문객들이 형이나 언니에게도 특별한 관심을 가질수 있도록 해주세요.

 

기침, 재채기, 딸꾹질:

아기가 가끔 기침을 하거나 재채기를 하는것은 정상입니다. 아기가 아픈것이 아니죠. 가벼운 기침과 재채기는 식염수 (normal saline) 코에 주입하고 전구 주사기 (bulb syringe) 코의 점액을 빼내어 코가 막힌것을 해결해주면 됩니다. 태어난 아이는 수유를 하고 나서 자주 딸꾹질을 합니다. 이것은 수유 아기의 등을 가볍게 두들겨서 트림을 해서 해결하면 됩니다.

 

/시력:

신생아의 시력은 8-10 인치 (inch)정도의 아주 가까운것만 볼수 있습니다. 아기의 색깔은 6-12 개월 영구적인 색으로 바뀌게 됩니다. 아기의 눈이 약간 부어 있거나, 눈동자의 흰자 부분에 약간의 충혈이 있거나, 사시가 (cross-eyed) 있는것은 정상 입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없어지게 됩니다.

가슴/ 성기

신생아의 가슴과 성기가 부어있거나 약간의 우유빛깔의 액체가 나오는것은 정상입니다. 이것은 아직 아기의 몸에 남아있는 모계 호르몬 (maternal hormone) 영향으로 시간이 지나면 없어지게 됩니다. 또한 여자 아이들은 모계호르몬의 영향으로 태어난 며칠동안 핏기가 도는 분비물을 배출하기도 합니다.

 

다른 문제가 있다면 의사와 상의하세요. 병원에서 퇴원 2-3 일후 첫번째 검진을 받는것을 권장합니다. 미리 질문을 모두 적어서 의사에게 질문하세요. 의사와 좋은 관계를 맺어 아기를 건강하게 양육시키는데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